청주 여자교도소 수용자 홍 ㅇㅇ씨가 쓴 '대한민국에 대한 100감사'

< 제3회 전국 교정시설 감사나눔 공모전 수상작 >

1. 5000년의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국민으로 태어나 감사합니다.

2.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이지만 끊임없이 평화통일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3. 세종대왕께서 한글을 창제하시어 소수만이 독점했던 지식을 만인에게 전달하여 강자만이 숨 쉬던 세상에 모든 인간이 지식의 평등을 누릴수 있도록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4. 각국의 선진국 사례들을 도입하여 국민들에게 보다 편안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5. 풍전등화의 위기 때 마다 을지문덕, 강감찬, 이순신장군 같은 위대한 장군을 세워주셔서 나라를 지킬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  략>
11. 성공 확률이 1/5000의 확률임에도 수많은 사람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인천상륙 작전을 성공시켜 우리나라를 구해준 맥아더 장군 같은 분을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12. IMF 위기 때 전 국민이 금모으기 운동을 통하여 외환위기를 극복해 낸 위대한 국민이어서 감사합니다. 
13. 다른 선진국에 비해 기술 수준이 열악함에도 메모리 반도체 개발 및 생산에 굳건히 세계 1위를 지켜주어 자랑스럽습니다. 감사합니다.
14. 6.25 전쟁으로 국토 대부분이 파괴되고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60년대 이후 경제 개발 정책으로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뤄줘서 감사합니다.
15. 세계가 다 겪은 지독한 재해 코로나19를 우리 대한민국은 아주 잘 이겨내 주어 고맙고 감사합니다.

  <중  략>
21. 세계적으로 치안에 가장 안전한 나라 대한민국에 태어나 감사합니다.
22. 빈부격차 해소를 위해 취약계층, 기초 수급 대상자들을 위해 복지사업에 힘써주어 감사합니다. 
23. 민주화 성공으로 선진국 계열에 당당히 이름을 올린 나라에 살아가고 있음에 감사드립니다. 
24.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지향하는 민주공화국에 태어나 감사합니다.
25. 고산지대에 살며 산소 부족으로 살아가는 민족을 TV다큐로 시청하며, 당연하게만 생각했던 산소의 소중함을 생각하고, 대한민국에 태어난 것에 감사히 생각합니다.

   <중  략>
31. 뉴스 속 빈번한 사건, 사고 소식을 접하는 요즘 시대에 나라의 보호와 안전아래 생활할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32. 무더위 속에서 세계적인 잼버리 대회 참가자들을 위해 자원봉사하고 계신 의료진들과 그 외 봉사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33. 국토가 크지 않아 보고 싶은 사람, 가고 싶은 고향, 어디든지 하루 만에 어디든지갈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34.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의료 시스템, 특히 "성형 대 강국" 이라 감사합니다.
35. 통신기술 IT 강국이라 대한민국 어디서든 컴퓨터와 핸드폰을 잘 사용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중  략>
41. 대중교통 시설이 너무나 잘 되어 있어서 외국인들이 감탄하고 시민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42. 외국인들이 열광하고 환호하는 K-Pop 문화를 가진 나라라서 감사합니다.
43. 전 세계인들이 좋아하는 라면이 우리나라 서민음식이라 감사합니다.
44. 내가 국가를 위해 한 것보다 국가가 내게 해준 것이 훨씬 많아 참 감사합니다.
45. 우리나라가 태권도의 종주국이어서 감사합니다.

   <중  략>
51. 올림픽, 월드컵에서 대한민국 축구가 아시아에서 최강국으로 인정받아 감사합니다.
52. 일본인들이 그렇게 탐내는 독도가 우리나라 영토여서 감사합니다.
53. 하와이보다 더 아름답고 정다운 제주도가 우리나라 땅이어서 감사합니다.
54. 옛 고궁들을 잘 보존하여 시내 한복판에서도 볼 수있어 "과거vs현재"의 문화를 외국인들에게 자랑스럽게 보여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55. 전 국토의 1/3이 산으로 덮여 있고 그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을 가까이서 늘 즐길 수 있는 나라여서 감사합니다.

   <중  략>
61. 배 만드는 기술이 세계 최강으로 손 기술력과 빨리 빨리 마인드가 세계에서 인정받아 감사합니다. 
62. 50-60년 전에 외국으로부터 원조 받아 연명했던 우리나라가 이제는 도움을 줄수 있는 나라. 원조를 해주는 나라가 되어 감사합니다.
63. 하계 올림픽 뿐 아니라 평창에서 동계 올림픽까지 성공적으로 치루어 낸 대단한 의지의 한국이라 감사합니다.
64. 먹고 살기 힘들었던 시절에 새마을 운동을 통해 한강의 기적을 이루어 낸 저력 있는 나라여서 감사합니다.
65.우리나라 경제 규모가 세계 10위 안에 들어가는 경제 대국이어서 감사합니다.

   <중  략>
71. 일제 강점기 상황에서 3.1 운동을 통해 온 국민이 단합된 정신과 목숨 바친 희생으로 지금의 자유민주주의 국가가 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72. 미국이 우리나라의 든든한 우방국이라 북한의 핵전쟁의 위협에서 안보되어 감사합니다.
73. 북에서 목숨 걸고 탈북한 새터민들이 남한에 정착할 수 있도록 여러 정책과 배려를 아끼지 않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74.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면 어른공경의 모습들이 자연스레 보이고, 동방예의지국을 대표하는 나라여서 감사합니다.
75. 외국에서 현대 자동차와 KIA에서 생산하는 자동차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어 감사합니다.

   <중  략>
81. 외국 어디를 가도 삼성과 LG 전자제품이 최고로 대우를 받고 있어 감사합니다.
82. 삼면이 바다로 둘러 쌓여 있어 싱싱한 생선을 손쉽게 접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83. 어딜 가든 지방마다 공중 화장실이 너무나 깨끗하게 잘 운영되고 있어 감사합니다.
84. 세계인들이 부러워하는, 사랑하는 김연아, 손흥민, BTS 같은 스타를 간직한 나라여서 감사합니다.
85. 지정학적으로 강대국 사이에 끼어 있지만 세계 5위의 국방력을 가지고 있어 감사합니다.
   <중  략>
99. 과거 부정부패와 뇌물 왕국이었지만 지금은 어느 나라보다 청명한 나라가 되어서 감사합니다.
100. 세계에서 두뇌가 가장 뛰어난 민족으로 인정받는 대한민국 국민이어서 감사합니다.

                                                                   


    소    감    문    

  <감사 쓰기를 통해 마이너스가 아닌 플러스에 대해 알 수 있게 됐다>

세상살이가 참 쉽지 않았고, 무지의 실수 반복으로 수용 살이 까지 하고 있지만 참 쉽지가 않다.이 몸뚱이 하나 먹이고 입히고 재워주는 감사함 속에서도 매일 사람들과 부딪히며 가치관과 자존감이 시험 받는다.

무너진 마음의 평화를 찾기 위해 온갖 심리학 책을 읽어도 나는 어떤 사람인지, 왜 나만 상처받는지, 어떻게 마음을 다스려야 하는지 답을 찾기가 어렵다.무뎌진 나를 자극하기 위해 온갖 자기 계발서를 읽어도 내 꿈은 무엇인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책 속의 내용과 지금 내가 처한 현실은 상당한 괴리감이 있다.여차저차 한 번의 위기를 넘겨도 더 다양하게 응용된 고통스러운 상황들이 진을 치고 기다리고 있다.그것이 인생이고 삶인 것 같다.

감사 쓰기를 통해 고통이 주는 마이너스가 아닌 플러스에 대해 알아차릴 수 있게 됐다. 그것이 반복되면 습관이 되고 무심해지는 통찰력이 생기게 된다.비록 세상을 포용할 수 있는 성인군자는 아니라도 조금의 배려, 조금의 사랑, 조금의 이해가 축적되어 아주 튼튼한 마음의 집이 아주 안락하고 평온한 쉼터 안에 머물 수 있는 여유가 생겼다.

 청주 여자교도소 수용자 홍 ㅇㅇ   
 <정리 안남웅 기자>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