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인칼럼

이미지투데이.
이미지투데이.

신도수를 기준으로 할 때 기독교 약 24억명, 이슬람교 약 18억명에 이어 인도의 힌두교가 약 12억명으로 3대 종교이다. 힌두교도 감사를 중요한 덕목으로 여기며, 경전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가르침과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힌두교는 오늘날 인도의 정치, 경제발전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모두 존재하며, 힌두교의 영향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난다. 정보 통신 기술이 발전하고 인도의 인구가 중국을 넘어서며 세계 최고의 인구 대국이며 경제 또한 발전하고 있어 힌두교도 아주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한 힌두교의 감사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힌두교도 다른 종교와 같이 감사를 삶의 중요한 부분으로 여긴다. 힌두교 경전에는 감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제시하는 구절들이 많이 있다. 힌두교 경전에서 감사를 강조하는 구절들을 보면 힌두교의 가장 오래된 경전인 베다(Veda)는 "모든 것은 신에게서 온 선물이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받아라."고 가르친다.

그리고 베다 다음으로 오래된 바가바드 기타는 신의 노래 ,또는 거룩한자의 노래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행복은 감사하는 마음에서 비롯된다."고 가르치고 있다. 감사하는 마음은 좋은 카르마를 만들어 행복을 가져온다고 믿는다. 이것은 오늘날 긍정심리학에서 행복하려면 감사하라고 하는 가르침과 같다. 그리고 베다, 바가바드 기타와 함께 3대 경전이라 일컬어지는 우파니샤드는 "진정한 헌신은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루어진다."고 가르친다. 우파니샤드의 이러한 가르침은 감사의 최고가 나눔이며 봉사라는 것을 알려준다고 하겠다.

힌두교 경전들은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다섯가지 감사 실천 방법을 제시한다.

첫째, 푸자는 신에게 예배와 감사를 드리는 의식으로 매일 아침과 저녁으로 신에게 푸자를 드린다. 푸자는 신에게 감사를 드리고, 축복을 구하는 의식이다.

둘째, 기도는 신과의 소통을 통해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신에게 감사하는 기도를 드린다.

셋째, 만트라는 신성한 음절로, 감사하는 마음을 집중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넷째인 단은 봉사활동을 통하여 감사를 표현하고 다섯째 다나는 기부를 통하여 감사를 표현하고 여섯째는 명상을 통하여 감사하는 마음을 키운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힌두교에서 감사는 단순히 좋은 감정을 넘어 삶의 중요한 가치로 여긴다. 감사하는 마음은 행복, 깨달음, 신에 대한 헌신을 가져다준다고 믿는다. 힌두교도들은 경전의 가르침을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감사를 실천하며 삶의 풍요로움을 경험한다.

힌두교는 감사와 함께 불살상, 진실, 불도적질, 자기절제, 무탐욕 등의 가치를 강조한다. 이러한 가치는 사회의 안정과 발전에 기여한다.

힌두교는 감사와 함께 가족과 공동체를 중시하는 가르침을 가지고 있다. 이는 사회 구성원 간의 결속력을 강화하고 서로 돕는 문화를 조성한다.

힌두교는 풍부한 예술과 문화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인도 문화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예술과 문화는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모두 존재하며, 힌두교의 영향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난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